카테고리 없음 / / 2023. 1. 14. 19:47

치매 의심 증상과 초기, 중기, 말기 대표증상 정복!

반응형

치매 의심증상과 초기, 중기, 말기 대표증상 정복을 하겠습니다. 치매란 뇌기능 손상으로 인지기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큰 장애를 주는 상태를 말합니다. 만약 오랜만에 찾아뵙는 부모님에게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 치매검사를 받아보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매의 의심증상과 정도에 따른 증상을 모아봤습니다.

 

흔한 치매 초기증상으로 본인의 할 일 자체를 잊어버린답니다. 그걸 본인은 아직 치매의 시작인 걸 자각 못합니다. 다른 사람이 먼저 알아채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잠시 후 기억이 난다면 그건 치매까지는 아니랍니다. 순간 기억력의 저하이거나 건망증에 가깝습니다. 치매와 건망증은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건망증은 후에 기억이 납니다. 

 

치매전조증상 미리 알기

치매환자와 비언어적인 소통방법

치매의심증상과 초기 중기 말기 증상

치매 대표적인 증상

치매환자와 소통

치매환자와 소통방법

치매 의심 증상

 

치매환자와 소통방법

 

치매 환자와 소통

치매 환자와 소통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혹시 주변 치매 환자를 케어하는 가족이 있나요? 치매는 기억 능력 및 기능장애로 심각한 질병입니다. 치매는 초기, 중기, 말기로 나뉘며 단계별로 의사

eulbblue.com

 

함께보기

 

치매 초기 전조증상 미리 알기

치매 초기 전조증상 미리 알려 드립니다. 치매는 초기에는 일반 질병과는 달리 대부분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질병이 천천히 진행되면서 일부 전조 증상이 나타나는데 보호

eulbblue.com

 

다음 증상이 있을 때 치매를 의심한다.

-  할 일 자체를 잊어버린다. 

- 기억력이 감퇴된 것을 본인이 기억 못 한다. 

- 어제 일어났던 사건에 힌트를 줘도 전혀 기억 못 한다.

- 감정이 급격하게 변하며 공격적으로 돌변하길 반복한다.

- 자신이 둔 물건을 기억하지 못한다(건망증과 차이점은 잠시 후 기억이 돌아온다)

- 언어능력 저하로 말문이 막힐 때가 많다.

 

 

치매 초기, 중기, 말기 대표증상

함께보기

 

보건소 치매 검사, 최대 15만 원 비용지원

보건소 치매 검사, 최대 15만 원 비용지원된 것은 지난 19년 7월달이다.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진단검사 비용지원이 8만에서 15만원까지 확대되었다. 치매 전조증상을 보이면 많은 보호자가 일반

mui.zeronoa.com

 

치매환자와 비언어적인 소통방법

 

치매 환자와 비언어적인 소통방법

치매환자와 비언어적인 소통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번에는 언어적인 방법을 통해 치매환자와의 소통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조금 활용을 해보셨나요? 치매환자를 대할 때 어떻게 해

eulbblue.com

1. 초기(최경도, 경도) 치매

치매 초기는 가족이나 동료들이 치매를 알아차린다. 하지만 아직은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혼자서 지낼 수 있는 상태이다. 

 

- 잠깐 사이 물건을 둔 장소를 기억하지 못하며, 자주 잃어버린다. 외출 후 열쇠를 찾지 못한다. 혹은 매번 잃어버린다.

- 전화 통화 후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고, 반복해서 질문한다. 금방 한 말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처음 들은 내용인 듯 아니, 듣지 못했다면서 반복적으로 질문을 한다.

- 자신의 물건을 잃어버리고 타인이 훔쳐갔다고 의심한다.

- 공휴일, 납세일 등 연, 월, 일, 현재를 잊어버린다. 시공간을 자각하지 못한다.

- 혼자 생활은 가능하지만 요리를 만들거나, 빨래를 하거나, 집안 청소나, 병원을 가거나, 은행의 업무가 어려워진다. 하던 일을 늘어놓고 정리안 되며, 마무리 못한다. 

2. 중기(중등도) 치매

 

 

 

도움 없이 혼자 지낼 수없게 된다. 최근 기억과 과거 기억이 부분적으로 사라진다. 방금 한 일을 잊어버리기도 하고, 오랜 기억 또한 잊어버린다. 현재 시간과 장소를 구분 못한다. 타인과 언어소통이 불가해 대화가 어렵다. 마찬가지로 나의 상태가 언어로 표현 안된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나에게 일어나는 상황의 판단력이 상실된다. 다발적으로 각종 정신장애가 일어난다. 

- 초기보다 증상이 조금 더 심해져 얼굴은 알지만 가족의 이름을 잊어버린다. 본인 주소나 전화번호를 잊어버린다. 여기, 저기 등 지시어를 사용해서 말한다.

- 자주 다니던 곳에서도 길 잃고 집을 찾아오지 못한다. 초기보다 지남력이 더욱 저하된다.

-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으며, 자신을 돌보지 않아 위생상태가 엉망 된다. 

- 언어기능 저하로 잊어버려 말수가 줄어들며, 소통이 거의 불가능하다.

- 쓸모없는 물건을 모아두거나 쌌다가 풀었다를 반복한다. 정신장애로 배회나 불안초조 모습이 잦아진다.

- 혼자서는 집안 일과 외출은 못한다. 

 

 

3. 말기(중증) 치매

- 독립적인 생활이 불가능한 수준이다.

-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이 거의 불가능해진다. 또한 이해력이 떨어져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지시를 따르지 못한다.

- 밤새 심한 소리를 지르거나, 폭언을 쏟아낸다. 스스로 대변을 만지는 등의 정신행동 문제가 나타난다.

- 보행 장애와 대소변, 실금, 욕창, 낙상 등이 반복되면서 서서히 와상 상태가 된다.

 

치매 잘 걸리는 사람은 따로 있다?

우선 첫 번째로 고령자가 많으며,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병,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이다.

두 번째는 유전적으로 젊은 나이에도 걸리기도 한다.

그 외 통계학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잘 발생하며 낮은 교육 수준일수록 잘 걸린다.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도 응급처치가 늦어질 경우 해당한다.

 

 

이상 치매 의심 증상과 초기, 중기, 말기 대표 증상을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치매환자와 소통

 

치매 환자와 소통

치매 환자와 소통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혹시 주변 치매 환자를 케어하는 가족이 있나요? 치매는 기억 능력 및 기능장애로 심각한 질병입니다. 치매는 초기, 중기, 말기로 나뉘며 단계별로 의사

eulbblue.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