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1. 12. 21:50

치매 환자와 소통

반응형

치매 환자와 소통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혹시 주변 치매 환자를 케어하는 가족이 있나요? 치매는 기억 능력 및 기능장애로 심각한 질병입니다. 치매는 초기, 중기, 말기로 나뉘며 단계별로 의사소통 방법도 다릅니다. 지금부터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치매환자와 비언어적인 소통방법

 

치매 환자와 비언어적인 소통방법

치매환자와 비언어적인 소통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번에는 언어적인 방법을 통해 치매환자와의 소통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조금 활용을 해보셨나요? 치매환자를 대할 때 어떻게 해

eulbblue.com

 

치매환자와 소통

만약 치매 환자를 집에서 케어하고 있다면 얼마나 힘들겠어요? 일반인이 치매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치매 환자를 케어한다는 것이 절대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대상자가 치매인 줄 모르고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낸다면 큰 상처를 입을 것입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반복적인 실수를 계속하거나,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치매 검사를 한 번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치매초기와 중기와 말기의 증상은 비슷하지만,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 때문에 대상자와 소통할 때 방법을 조금씩 달리해야 합니다. 초기의 대상자에게 말기처럼 할 수는 없습니다. 반대로 말기의 환자에게 초기의 대화방법으로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우선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다음으로 대화 방법을 찾아봅니다. 

그럼 지금부터 세부적으로 치매환자와 소통방법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치매 대표증상 제대로 알기

 

치매 의심 증상과 초기, 중기, 말기 대표증상 정복!

치매 의심증상과 초기, 중기, 말기 대표증상 정복을 하겠습니다. 치매란 뇌기능 손상으로 인지기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큰 장애를 주는 상태를 말합니다. 만약 오랜만에 찾아뵙는 부모님에

eulbblue.com

치매 초기

초기 치매 환자와 소통할 때는 간단하고 직접적인 화법을 사용한다. 보편적으로 치매 초기는 기억력 저하로 대화의 주제가 자주 바뀐다.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치매환자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파악한다. 그리고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 좋다. 

치매 초기는 물건이나 사람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그 때문에 치매 환자를 상대할 때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기다려줘야 한다. 초기에는 일부 단어를 기억하기 때문에 연관되는 언어에 대해 정보를 준다.

-----------------------------------------------

치매 초기에는 웬만한 대화는 가능합니다. 가까운 가족이나 지인은 다 기억하며, 대부분 대화가 가능합니다. 적절한 약물로 대처한다면 치매를 조금은 늦출 수 있습니다.  

 

 

치매 중기

치매가 중기에 들어서면 대화 주제가 제한이 된다. 주어나 목적어가 없는 애매모호나 내용을 이야기한다. 일관성이 없으며, 초기보다 사용하는 단어 수가 줄어들며 '그거', '이거'라는 지시어 사용이 늘어난다. 대화중 말을 이어나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사물의 올바른 이름을 지칭하지 못하는 '명칭 실어증' 증상이 나타난다.

 

중기의 치매 환자와 소통할 때는 답을 요구하는 질문은 피한다. 평소 사용하는 익숙한 물건으로 치매 환자가 반응할 때까지 기다려 준다. 단, 치매 대상자가 반응하지 않을 상황에는 한 번 더 반복하여 질문을 시도한다. 모든 치매대상자와 이야기할 때 마찬가지겠지만, 직접 눈을 마주 보면서 이야기해야 한다. 이야기할 때 항상 공감해 주며, 이해하고 있다는 걸 확인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말은 단순하며 간결하게 사용한다. 길고 복잡한 대화는 피하며, 이해 못 할 경우에는 반복해서 설명한다. 항상 격려와 칭찬을 잊지 않는다. 또한 증상에 따라 가능하다면 대상자의 방에 있는 물건에 이름 붙인다.   

------------------------------

환자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나겠지만, 중기는 초기와는 증상이 조금 더 심각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든다면 초기에는 식사 시간을 기억한다면, 중기는 기억 못 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밥을 씹는 방법 등을 잊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 때문에 잔존기능 유지를 위해 일상적인 생활의 반복이 필요하답니다.    

치매 말기

<심신 안정>

말기 치매 환자와 소통은 소통 자체가 어렵고 대화가 안 된다. 무언증으로 말이 없어진다. 사람을 봐도 인지 못하며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혼자 만의 세계에 갇혀있어, 시선 맞추는 것 자체가 어렵다. 올바른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대표적인 말기증상으로 독자적으로 언어사용이 어려워 상대방의 말을 앵무새처럼 그대로 따라 한다. 또한 중기보다 언어사용 수가 확 줄어든다.

 

치매 말기 환자와의 대화는 말 한마디 건네는 것 자체가 어렵다. 치매 환자와 마주 볼 때 이야기한다. 이름을 크게 불러 이야기를 시작한다. 말기에는 대상자가 모든 사물에 무관심이기 때문에, 대상자가 이야기하는 모든 것에 반응해줘야 한다. 신체적인 접촉을 적절하게 활용해서 편안하고 부드러운 모습으로 안정감을 준다. 

----------------------------------------

말기는 밥을 씹는 방법을 잊어 호수관을 통해 강제 투입할 수도 있습니다.

 

치매의심증상과 초기 중기 말기 증상

치매 대표적인 증상

치매환자와 소통

 

치매 환자와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떤가요? 도움이 되었나요?

 

치매는 가능하다면 빨리 발견하여 대처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치매의 상황은 악화가 됩니다. 치매 걸리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진 않습니다. 그 때문에 대표증상을 미리 알아둔다면 도움이 되겠죠. 현대의학이 하루하루 빠른 속도로 발달하고 있으니 신속히 대처해야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